저희 시각으로 정규장 1시간 전 조금 전 10시 30분(pm)에 1월 미국 생산자물가지수 PPI가 발표됐습니다. 시장 예상보다 대체로비싸고 장전에는 지수선물이 상당히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정규시장이 15분 정도 남았기 때문에 이 근처 지수로 정규장이 시작된다고 하면 오늘 미국 시장은 장 초반 시초가를 헐값으로 잡고 양봉을 갈지 말지가 중요하겠죠. 만약 음봉이면 꽤 큰 하락이 날 수도 있어.
먼저 헤드라인 PPI 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전년 대비 YoY로 보면 +6.0%였습니다. 시장예상치 5.4%보다 높게 나와 악재로 반영하고 있는데.. 다만 몇개월차 추이상으로는 이정도 나와도 이상하지 않아 보이는데 애초에 예상치를 너무 낮았던 것은 아닌지..;
그리고 전년 대비 근원 PPI도 보면 +5.4%로 예상치보다 높게 나왔습니다. 이것도 추세적으로는 헤드라인과 비슷합니다. 이것도 애초에 예상치를 너무 낮았던 게 아닌가 하는 느낌.
대신 이것들을 전월 대비 MoM으로 보면 조금 느낌이 다릅니다. 헤드라인 전월 대비로 보면 전월 대비 0.7% 증가했는데 원래 오르락내리락하면서 인플레이션율이 하락한다고 해도 이번에 증가한 폭이 상당히 작지 않아 보입니다.
그리고 근원PPI를 보면 더 그런 느낌이 드는 게 근원은 3개월 연속 전월 대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제일 싫은 건 특정 달에 갑자기 많이 날았다는 느낌보다는 ‘혹시 또 상승세는 아니지?’라는 경향..에 대한 생각이라는 거. 이런 생각들이 주가지수 선물 급락에 영향을 크게 주지 않았나 싶습니다.
오늘 미국 시장이 많이 하락해서 마감하면 내일 유튜브 증권방송에서는 ‘6월까지 금리 인상이 계속되느냐’ 또는 ‘3월에 혹시 0.5%?’…이런 제목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아직 Fedwatch에 큰 변화까지 보이지 않는 것 같은데 오늘 장이 끝나고 Fedwatch를 다시 볼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미국PPI #미국생산자물가지수 #연방준비제도이사회금리인상 #미국기준금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