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사 워크숍 / 박지영 장편 소설 민음사

고독사 워크숍 저자 박지영 출판민음사 출시 2022.06.03.

고독사 워크숍 박·지연장편 소설 민음사#알라딘_감사합니다. 이달의 당선작#마이 리뷰”고독사”라는 의미가 어떻게 사회적으로 통용되고 있는지 생각하게 한다.”고독사”를 준비하는 워크숍이 아닌가 생각하게 되지만 수많은 말과 인물이 통하고 점차 구도화되는 것은 전혀 다른 의미로 전해지는 작품이다.인생의 삶이 말했다.누구나가 경험하고, 경험할 수 있는 상황에서 어떤 대처 능력에 살아야 하는지, 인물들은 스스로 자구책을 갖추게 된다.수많은 인사의 말과 함께 문득 깨닫는 사실이 전해진다.사소하고 평이한 일상 속의 반복되는 것이 주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수없이 많은 열거되는 밴드의 이름을 붙여<고독사 워크숍>회원들의 자발적인 관심과 참여에 함께 놀라게 된다.고독을 매일 체득하고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조금씩 나아가는 것도 있는 삶이 존재한다.그것이 성공과 실패에 좌우되지 않아도 좋은 일을 들려주는 작품이다.

등장하는 인물의 이야기가 후반부로 갈수록 관련성이 있는 인물의 이야기이다.사회적 관계가 그렇다.인연이 없지만 아는 지인이나 가족이나도 모른다는 사실을 우리는 경험하게 된다.소설도 변하지 않는다.전혀 연관성을 느끼지 못했으나 도입부에 등장한 수많은 이야기의 인물과 사건과 이야기가 연결되어 조화하고 사회적 관계 망을 형성하게 된다.자신만의 고독을 단련하는 사람들이 등장한다.직장 선배의 퇴근과 관련해서 선배만 빼고 그룹 채팅방을 만들어 소외시키는 직장의 떼가 낯선 형태로 얘기되고 있다.피해자와 가해자가 돌리고 차 하게 돌아 모습이다.” 좋았다.내가 없으니까”라고 본심을 드러내기까지 이 사회에서는 익숙해진 모습으로 투영된다.혐오가 정당화되는 사회를 보게 된다.작가의 괴다 않는 문장에 깜짝 놀라게 하는 날카로움을 꾀하다.나쁜 일을 하는 일상은 옳지 못하다.그래서 작가는 작품을 통해서 개인적 고독을 직시한다.많은 피해자와 가해자를 떠올리게 하는 젊은 작가이다.당신의 일상은 어땠습니까?오늘 하루는 어땠습니까?질문하는 작품이다.피해자의 얼굴에 가해자의 얼굴을 가린 채 떼의 습성에서 떨어지지 않기 위해서 매일 나쁜 일을 해나가일상 246

군대에 다녀온 아들이 죽음을 맞는다.아들이 죽자 아내는 이제 기도 않으면 남편은 말했다.대신, 농담을 말하는 아내의 깊은 마음을 헤아리고 봐야 한다.죽기 직전까지 아들이 혼자서 쌓은 시간의 의미와 죽음을 선택한 이유와 아들의 죽음은 남은 어머니에게 큰 상처가 아물지 않는 기억 속에 혼자 갇히게 된다.그녀는 살기 위해서 택한 것이 농담이라고 말한다.그것도 자살을 준비한 다자이 오사무의 작품 속의 글에 감탄하고”최고의 농담이다”라고 찬사를 아끼지 않는다.농담을 슬픈 웃음으로 정착시킨다.죽음을 준비하는 사람들에 존재하는 깊고 깊은 고독을 관조한다.죽을 작정이었다.올해 설 옷감 한마리를 받았다.새해 선물이다.천은 아자 후였다.여름에 입는 옷이다.여름까지 살아 있다고 생각했다.167유진이가 숨진 뒤 아내는 이제 기도하지 않습니다.대신 농담을 합니다.168얼마나 고독하면 저런 농담에 웃을까?얼마나 고독한 사람이 그런 농담을 하고 또 말할까?139

다리슈산코프스키, 처처 운스플래시

많은 인물의 얘기가 전해진다.무심히 스치는 한마디에는 깊은 뜻이 있다.나쁘지 않다는 말의 의미도 작품은 조명한다.죽음까지도 생각하는 외로운 사람들의 무게를 깊게 바라본 적이 없다.사유하는 고독을 선호하기 때문에 이 작품 속의 외로운 사람들의 인생은 고려하지 않아 작품을 통해서 다양한 인물을 만나고 알게 된다.300만원을 선불하고 고독사 워크숍에 참석하는 사람들의 이야기와 그들의 규칙적인 패턴을 통해서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면 좋은 것인가, 조용히 듣게 된다.그들의 수많은 얘기를 곁들이면서 고독의 의미를 추가하며 보게 된다.어릴 때 우는 방법을 놓친 어른이 안 울는 소리라며 울게 되는 순간까지 지겨워서 들려주는 소설이다.사과되어야 하는 상황이지만, 사과되지 못한 인물이 사과를 받자 명확한 자신의 의지와 목소리를 전한다.<닥터 차·정숙이>의 드라마로 죄송하다고 전하기와 영화<세 자매>의 아버지에게 사과하라는 처녀의 장면,<채식 주의자>한강 소설의 아버지의 폭력적인 장면이 떠오른다.사과하지 않고 살아갈 세상의 무수한 가해자와 피해자가 있다.가정, 직장, 학교에서 일어나는 사건의 피해자가 있다.작가는 그들의 고독까지도 놓치지 않고 손을 흔들고 있다.우는 판다가 가장 강렬하게 정착한다.울고 싶을 때에 우는 어른들, 악을 쓰며 우는 어른을 한참 그리게 하다.왜 우리는 우는 것까지도 통제되고 억압하며 살아가게 됐을까?<방랑자들>소설에서 장애자의 아들을 키우는 엄마가 노숙의 인생을 선택한 이유가 떠오른다.울팬더의 존재가 누구인지도 작품의 마지막에서 드러난다.쌓이는 이야기에서 살아가는 법을 익히게 된다.어떻게 고독을 수영을 할 수 있는지를 들려주는 소설이다.사과하세요.사과하고 싶습니다.142 울고 싶을 때는 언제라도 얼마든지 악을 쓰면서 길에서 판다와 누가 누가 더 크게 우는지 경쟁하면서 우는 어른이 되고 싶었다.96경향 신문 추천 도서동아 일보 추천 도서조선 일보 추천 도서한겨레 신문 추천 도서한국 일보 추천 도서

여러 인물의 이야기가 전해진다. 무심코 스치는 한마디에는 깊은 의미가 있다. 나쁘지 않다는 말의 의미도 작품은 조명한다. 죽음까지도 생각하는 고독한 사람들의 무게를 깊이 바라본 적이 없다. 사유하는 고독을 선호하기 때문에 이 작품 속 고독한 사람들의 삶은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작품을 통해 다양한 인물들을 만나 알게 된다. 300만원을 선결제하고 고독사 워크숍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이야기와 이들의 규칙적인 패턴을 통해 삶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조용히 듣게 된다. 이들의 수많은 이야기를 섞어가며 고독의 의미를 더욱 추가해 보게 된다. 어린 시절 우는 법을 놓친 어른이 울지 못하는 이야기와 울게 되는 순간까지도 지긋지긋하게 들려주는 소설이다. 사과를 받아야 할 상황이지만 사과받지 못한 인물이 사과를 받자 분명한 자신의 의지와 목소리를 전달한다. <닥터 차정숙> 드라마에서 미안하다고 전하는 장면과 영화 <세 자매>의 아버지에게 사과하라는 딸 장면, <채식주의자> 한강소설 아버지의 폭력적인 장면이 떠오른다. 사과받지 못하고 살아가는 세상의 무수한 가해자와 피해자가 있다. 가정, 직장, 학교에서 발생하는 사건의 피해자가 있다. 작가는 그들의 고독까지도 놓치지 않고 손을 흔들고 있다. 우는 판다가 가장 강렬하게 자리잡는다. 울고 싶을 때 우는 어른, 악을 쓰면서 우는 어른을 잠시 그리게 한다. 왜 우리는 우는 것까지도 통제되고 억압하며 살아가게 되었을까? <방랑자들> 소설에서 장애인 아들을 키우는 엄마가 노숙자의 삶을 선택한 이유가 떠오른다. 우는 판다의 존재가 누구인지도 작품 말미에서 드러난다. 쌓여가는 이야기에서 삶의 방식을 익히게 된다. 어떻게 고독을 유영할 수 있는지를 들려주는 소설이다. 사과해주세요. 사과하고 싶어요. 142 울고 싶을 땐 언제든, 얼마든지 악을 쓰면서 길에서 판다와 누가 더 크게 우는지 경쟁하며 우는 어른이 됐으면 했다. 96 경향신문 추천도서 동아일보 추천 도서 조선일보 추천 도서 한겨레신문 추천도서 한국일보 추천도서

지나치게 사적인 그의 월요일 저자 박지영 출판문학수첩 출간 2013.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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